OA자격증 시험과목 취득방법 및 2023년도 시험일정 안내




OA자격증
OA자격증

 

OA자격증이란?

한국생산성본부(KPC)가 주관하는 OA 국가공인자격증입니다. 사무직을 원한다면 필수로 따야하는 자격증입니다.  자격증이 대한상공회의소의 자격증처럼 카드 형태로 발급 되고 자격증의 유효 기간은 5년이며, 기간 내에 보수 교육을 이수할 시 기간이 늘어나고 기간이 지났다고 자격이 취소되는 것이 아닌 자격이 정지되었다가 보수 교육을 이수할 시 다시 갱신 됩니다.

1. OA자격증 시험 과목

  • 워드프로세서(MS 워드, 한컴 한글)
  • 프레젠테이션(MS 파워포인트, 한컴 한쇼)
  • 스프레드시트(MS 엑셀, 한컴 한셀)
  • 데이터베이스(MS 액세스)
  • 인터넷

시험은 PBT 방식이고 시험 시간으로는 과목 당 60분이 주어집니다. 점수는 500점 만점으로, 각 과목은 80%(400점) 이상 득점 시, 60%(300점) 이상 득점 시, 40%(200점) 이상 득점 시 각 A, B, C 등급이 나오고, A등급 과목이 3개 이상인 경우 국가 공인 OA Master 자격증이 나오게 됩니다. 이는 상장 형태로 발급 됩니다. 카드 형태의 과목 별 자격증은 C등급을 맞아도 나옵니다.

과목은 최대 3개까지 자유롭게 선택해서 응시 가능하나 대부분 한컴오피스 한글, MS오피스 파워포인트, MS오피스 엑셀로 구성하여 시험을 보며, 시중에 출판된 책들도 이러한 구성으로 짜여져서 나오고, 컴퓨터학원에서도 대부분 이러한 구성으로 가르칩니다.




아래 한글

1.기능1

1-1. 스타일(50점): 한글/영문 텍스트 작성능력과 스타일 기능 사용 능력을 평가
1-2. 표와 차트(100점): 표를 작성하고 이를 이용하여 간단한 차트를 작성할 수 있는 능력을 평가

2. 기능2

2-1. 수식편집기(40점): 수식편집기 사용 능력 평가
2-2. 그림/그리기(110점): 다양한 기능을 통합한 문제로 도형, 그림, 글맵시, 하이퍼링크 등 문서 작성시의 응용능력을 평가

3. 문서작성능력(200점): 다문서작성을 위한 다양한 능력을 평가

파워포인트

0. 슬라이드 마스터(60점)
1. 제목 슬라이드(40점)
2. 목차 슬라이드(60점)
3. 동영상 슬라이드(60점)
4. 표 슬라이드(80점)
5. 차트 슬라이드(100점)
6. 도형 슬라이드(100점)

엑셀

1. 준비단계(초기설정)
2. 제1작업(서식 및 함수, 240점)
3. 제2작업(필터 및 서식/목표값 찾기 및 필터, 80점)
4. 제3작업(정렬 및 부분합/피벗 테이블, 80점)
5. 제4작업(차트작업, 100점)

파워포인트에 비하면 덜 짜증나고 조금만 연습하면 30분 이내에 클리어할 수 있어서 검토할 시간과 횟수가 충분합니다. 2012년 폐지된 컴퓨터활용능력 3급을 사실상 대체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액세스

컴활 1급처럼 파포 다음으로 따기 힘들므로 시험 보기 전 충분한 연습을 통해 숙달해야 합니다. 그래도 컴활 1급의 액세스에 비하면 쉽습니다.

0. 작성 준비
1. 테이블 작성(100점)
2. 쿼리 작성(90점+80점)
3. 폼 작성(80점)
4. 보고서 작성(80점)
5. 레이블 작성

저장 뒤 프로그램을 종료하지 않으면 전송이 안 되는 점이나, 엑셀과는 달리 함수에서의 실수가 다음 과제에서의 감점으로 이어진다는 점에서 엑셀보다 많이 어렵습니다. 따라서 많은 노력이 다른 ITQ 과목보다 비교적 많이 요구됩니다. 이런 까닭에 응시자 수는 다른 과목에 비해 현저히 적으며, ITQ 문서에서 이 항목만 유일하게 상당 기간동안 비어 있습니다.

인터넷

인터넷 윤리/정보검색/정보가공으로 나뉜다.

2.실무에서 활용방법

단점 : 사회적으로는 어린이나 50~60세에 처음으로 컴퓨터를 접하는 사람들이 대다수 보는 시험이고 사람들도 그런 인식을 가지고 있다. 한글, 파워포인트, 엑셀 등 기초적인 작업방식으로만 시험을 봐서 그러한 인식이 생긴 것으로 추정된다. 그래서 시험문제에서 나오는 디자인들은 촌스러운 부분들이 많아 실무에서는 쓰이는 바가 많지 않다. 그래서 컴활 1급이나 2급을 보기 전에 기초실력을 갖추기 위해서 시험을 보는 사람들도 있고, 컴활 2급도 못 따서 급하게 ITQ OA 자격증을 스펙으로 대체하려는 사람도 존재한다.

장점 : 필기시험을 보지 않고 바로 실기시험을 보기 때문에 한 번도 한글, 파워포인트 엑셀 등을 접해보지 못한 사람들에게는 바로 실전을 익힐 수 있다는 점이다. 난이도도 낮아서 컴맹이라도 누구나 도전해볼 수 있는 시험이라는 점에 있다. 실제로 ITQ는 스펙으로써 평가절하 받지만 초등학생 및 중년층 컴맹들에게 문서작업의 기초실력을 다져주는 데에 대중적으로 보급해주는 기능을 하고 있다.

기초적인 문서작업 능력만을 보는 회사들은 ITQ를 스펙으로 보는 경우도 있다. 그러나 ITQ를 스펙으로써 활용하고 싶다면 컴활 2급과 함께 따는 것을 추천한다.

학점은행제도에서는 A등급을 받은 과목 수가 3과목 이상이면 A급으로 인정하고, A등급을 받은 과목 수가 3과목 미만이면서 B등급과 합산한 과목 수가 3과목 이상이면 B급으로 인정한다. 다만 A급은 6학점, B급은 4학점으로 상당히 짜게 주므로 이거 넣을 생각 하느니 차라리 다른 자격증 찾아서 넣는 게 낫다.




3. 수험자 유의사항

신분증 미지참시 응시 불가 합니다. 

1. 수험표에 기재된 내용은 반드시 확인하여 시험응시에 착오가 없도록 하시기 바랍니다.

(시험장소, 시험과목, 모듈, 급수, 시험교시/시간, 시험버전, 유의사항 등)

2. 수험원서/답안전송 : 기재착오/답안 미 전송, 누락 등으로 인한 불이익은 일체 수험자의 책임이오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3. 필수 소지품 : 신분증, 수험표 / 가능소지품 :MAT, IEQ시험 답안작성은 컴퓨터용 사인펜 만 사용가능, ERP시험 중에는 시험 CBT프로그램만 실행 가능하며 윈도우 계산기 프로그램은 사용 불가, 시험 중 계산기 사용을 원할 경우 수험자 본인이 계산기 소지(공학용 계산기 제외)하셔야 합니다.

4. 수혐표 사진 미 부착 시 응시 불가(사진이 출력 된 수험표이여야 함)

5. 신분증 :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국내), 기간만료 전의 여권, 공무원증, 청소년증, 외국인등록증, 장애인복지카드, 국가유공자증, 주민센터주민등록발급신청서

-상기 기준의 신분증 발급이 불가한 초중고학생이나 청소년에 대해서는 KPC자격사이트 수험자유의사항의 신분증 인전범위를 참고하여 대체신분증 지참

-신분증 미지참 시 응시 불가

6. 수험자 부정행위 시(사후적발 포함) 당 회차 시험(시험당일 모든 과목)뿐 아니라 향후 2년간 당 본부가 주관하는 모든 시험에 응시할 수 없습니다.

휴대폰, 메신저, 전자메일 사용할 경우, 타인에게 답안을 복사해주거나 복사받는 경우, 시험과 관련된 대화 및 답안을 보여주고 보는 행위, 대리 시험자, 기 제출된 문제지 답안 제출한 경우, 기타 부정이라고 인정되는 경우
수험자는 고사실 입실하면 반드시 핸드폰을 꺼주시기 바랍니다 (핸드폰 벨, 진동시 실격처리)
휴대폰이 꺼져있더라도 손에 닿는 것이 적발되면 실격처리됩니다.

4. OA자격증 시험일정

ITQ정기시험은 매월 둘째 주 토요일이며, ITQ특별시험은 2,5,8,11월 넷째 주 일요일에 시행됩니다.

자격증시험일정보기 https://license.kpc.or.kr/nasec/rceptexmncnfirm/selectExprschdul.do

→ kpc자격증알아보기 ←

<내일배움카드>

내일배움카드방법알아보기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