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중소기업 소상공인 정책 자금 주요 변경 사항 2



2023년도  중소기업 정책 자금 주요 변경 사항

중소기업 소상공인 정책자금 신청절차개편

 

① 이차보전 도입

​시중은행 이용이 상대적으로 용이한 기업에 대해서는 시중은행에서 대출을 받으면 이자의 최대 3%까지 보조 하는 이차 보전이 새롭게 도입됩니다.

​이차보전은 시중은행의 인프라를 활용해 정책적 지원 효과가 큰 유망 중소기업을 새롭게 발굴하는 차원에서 도입됐습니다.

​이차보전 사업이 적용되는 총 대출 규모는 8,000억 원이며, 지원 대상은 최근 3년 이내 시설 투자를 진행한 업력 7년 이상, 스마트 공장 도입, 수출 10만 불 이상 등 일정 요건을 충족한 중소기업입니다.

​이차보전 사업은 ’23년 첫 시행인 만큼 1분기에 시스템을 구축하고, 은행권과 협의를 거쳐 3월말 별도 공고를 통해 세부 내용을 안내할 예정입니다.



② 정책 자금의 신청 절차 개편

​현재 중소기업 정책 자금의 신청 절차가 온라인 상담 예약부터 선착순으로 진행되다 보니 기술 사업성이 우수하고 자금이 긴급히 필요한 기업이더라도 상담 신청 기회 자체를 얻지 못하는 경우가 종종 발생했습니다.

​이와 같은 사례를 방지하고 공정한 신청 기회를 제공하고자 매월 정책 자금 상담 신청을 희망하는 모든 기업에 신청 기회를 부여하되, 정책 우선도 평가를 통해 상담 대상을 선별하는 방식으로 신청 접수 절차를 개편합니다.

​* (기존) 상담 신청(선착순) → 상담 → 자금 신청 → 평가 → 융자 결정(개편) 상담 신청(전수 접수) → 정책 우선도 평가 → 상담 → 자금 신청 → 평가 → 융자 결정

​매월 3주 차를 다음 달 정책 자금 상담 신청 기간으로 운영하고 기한 안에 신청한 기업은 모두 접수할 예정입니다.

​신청 기업에 대해서는 고용·수출 실적, 혁신성, 미래성장성 등의 항목으로 정책 우선도 평가를 실시하고, 이를 통과한 기업에게 정책 자금 상담 및 신청 기회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다만, 재도약지원자금, 긴급경영안정자금 등 경영애로 기업 대상 자금은 정책 우선도 평가 없이도 전수 상담을 진행할 계획입니다.

​개편된 신청 접수 시스템은 ’23년 1월부터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인천 지역 본부, 인천 서부 지부, 부산 지역 본부, 부산 동부 지부 등 4개 지역 본‧지부에 시범적으로 적용하고, 2분기부터는 33개 전체 지역 본‧지부에 전면 적용할 계획입니다.




’23년도 중소기업 정책 자금은 내년 1월 3일 부터 온라인 상담 예약 신청을 시작합니다.

​정책 우선도 평가가 적용되는 인천, 인천 서부, 부산, 부산 동부 4개 지역 본‧지부는 1월 5~6일(목, 금) 양일간 상담 신청이 가능하며, 나머지 29개 지역 본‧지부는 1월 3일 부터 상담 신청을 진행합니다.

​자금을 희망하는 기업은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누리집(www.kosmes.or.kr)에서 회원 가입 및 온라인 상담 예약 후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지역 본·지부 담당 직원과 상담 등 융자 절차를 진행하면 됩니다.




소상공인 정책 자금은 내년 1월 2일 소상공인정책자금 누리집(ols.sbiz.or.kr)을 통해 자금 접수를 시작합니다.

​다만, ’23년에 신설되는 소상공인전통시장자금은 1월 내 별도 공고를 게시할 예정입니다.

​중소기업 정책 자금과 소상공인 정책 자금에 대한 상세한 설명과 신청 절차는 중소벤처기업부 누리집(www.mss.go.kr)의 중소기업 정책 자금 융자 계획 공고, 소상공인 정책 자금 융자 계획 공고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누리집중소벤처기업부 소상공인정책자금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소상공인정책자금 누리집중소벤처기업부 소상공인정책자금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중소벤처기업부누리집중소벤처기업부 소상공인정책자금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