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테솔자격증 취득방법 및 진로안내




테솔자격증 취득방법 진로안내

테솔자격증이란?

영어가 모국어가 아닌 사람들에게 영어를 가르치는 국제영어교사 양성을 위한 자격입니다.

 

▼ TESOL 자격증 취득 방법은?

TESOL은 과거 해외 유학을 가야만 취득할 수 있었던 것과 달리 현재는 국내에서도 다양한 테솔 프로그램을 통하여 취득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단기 테솔은 온라인에서 캐나다 테솔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도록 하고 있으며, 저렴한 비용과 캐나다 현지에서 공신력을 인정받은 자격증 발급으로 TESOL을 취득하고자 하는 많은 분들이 선택하고 있는 과정입니다.

국내 및 해외 대학원에 개설된 TESOL과정을 이수하거나, 국내 일부 대학 교육원에 개설된 TESOL 단기 과정을 수료함으로서 취득할 수 있습니다.

단기 과정의 경우 대학원의 ‘학사 학위 소지자 이상’같은 별도의 지원 조건은 없고 입학 시험만 통과하면 됩니다.

한국 외국어 대학교, 단국 대학교, 한양대학교, 국제영어대학원대학교등에 대학원 과정이 있으며 연세 대학교, 숙명 여자 대학교, 부산 대학교, 영남 대학교 등에 180 시간 짜리 단기 과정(교수법 학습 및 실제 수업 시연 포함)이 있습니다.

미국 케네디 대학교와 같은 과정의 경우 해외 대학에서 발급하는 TESOL 자격임에도 국내에서 온라인으로 수강이 가능합니다.

정규 TESOL 외에도 어린이 TESOL이라는 초등학생 이하의 영어 교육 전문 과정도 존재합니다.




▼ TESOL 자격증이 우리나라 영어 교육에서 필요한 이유?

현재 우리나라의 일반적인 영어 교육 방법은 문법 번역에 초점이 맞춰져 있습니다.

그래서 초등학교 때부터 고등학교 때까지 오랜 시간 영어 교육을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영어로 독해는 잘 한다고 해도 직접 말 한마디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한쪽으로만 치우친 영어 교육에서 벗어나, TESOL을 통하여 의사소통이 가능하도록 효과적인 영어 교육을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현재 영어 교육 분야에서 인재를 채용할 때 TESOL 자격증을 요구하거나 우대해주는 등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 TESOL 자격증 취득으로 어떤 진로를 선택할 수 있나요?

TESOL 자격증은 영어 전문 교사를 양성하는 과정인 만큼 다양한 영어 교육 분야로 취업이 가능합니다.

・ 현재까지 영어를 가르쳐 오신 분

・ 앞으로 영어 교사가 되고자 하는 분

・ 영어를 사용하면서 학문 혹은 기술 등의 무언가를 가르치고 있거나 앞으로 가르치고 싶으신 분 (해외 거주자 포함)

・ 다른 나라에서 영어를 가르치고 싶으신 분

・ 자녀의 영어 교육을 지도하고 싶으신 분

​최근 국내에서는 강사 채용 시 우대 조건으로도 TESOL을 언급하는 학원들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 ​

또한 자녀의 영어 교육과 지도를 위해 테솔 과정을 수강 하시는 부모님들도 늘어나고 있는 것을 실감할 수 있습니다.




▼TESOL 코스에서 배우는 커리큘럼

현재 TESOL 커리큘럼을 진행하는 국내 대학교/대학원에서는 모든 수업 과정이 전부 원어민 강사에 의해 영어로 진행되며 약간의 교육 이론, 수많은 실습과 발표 테스트, 그리고 실제 수업 안을 준비해서 교수를 해 보는 마이크로티칭을 진행합니다.

​TESOL 코스에서는, 일반적으로 이하의 교수법( 방법론 )을 배웁니다.

◆ SLA-Second Language Acquisition (제 2 언어 취득 이론)

◆ 네 개의 스킬 (청해, 말하기, 독해, 쓰기)의 교수법

◆ 프레젠테이션과 효과적인 발표법

◆ 커리큘럼과 레슨 플랜의 작성, 학생의 영어 능력 평가 방법(Assessment, Evaluation)

◆ 효과적인 교재를 발굴하고 잘 활용하는 방법

◆ 실습(Practicum)

기본적으로 TESOL은 CLT-Communicative Language Teaching(의사소통 중심 교수법)이 주류이지만 또 다른 교수법으로 TPR-Total Physical Response(전신반응교수), 자연적으로 언어를 습득할 수 있도록 신체를 활용하여 익히는 교수법을 익힙니다 .

▼사범 대학 (영어 교육과), 영어 영문 학과 (교직 이수) 그리고 교육 대학원 (영어 교육 전공과) 의 차이점

대한민국의 사범 대학 영어 교육과는 중등 2급 정교사를 양성하는 과정으로 수시/정시 등으로 4년제 정규 과정에 입학하여 졸업 시 학사 학위와 중등 교사 자격증을 취득하므로, 사립학교 교사로 취업하거나 임용 고시를 통해 국공립 학교 교사로 갈 수 있습니다.

영어 영문 학과 교직 이수는 교직이 개설된 학교에 한해 2학년 때 과 자체에서 일부 인원만을 선발하며 합격했을 경우 사범대 영어 교육과와 동일 (단 호봉이 사대보다 하나 낮다). 교사 자격증은 한국 내에서만 쓸모가 있습니다.

교육 대학원 영어 교육 전공의 경우 영어 교육과 나 영어 영문 학과 졸업자들을 대상으로 하며, 대개 야간 또는 방학 중 단기 과정으로 운영하며 졸업시 교육학 석사 학위를 취득합니다.

중등 교사 자격증이 있는 경우는 교직 과정을 들을 필요가 없으므로 연수 및 경력 쌓기로서의 측면이 강하며 (2호봉 가산), 교사 자격을 원하는 사람은 교육 대학원에 설치된 교직 과정을 추가적으로 이수해야 합니다.

마찬가지로 교사 자격증은 한국 내에서만 쓸모가 있습니다. 여담으로 TESOL 자격을 가지고 교육 대학원 영어 교육 전공에 지원할 경우 입학이 좀 더 수월해집니다.

TESOL 단기 과정은 해당 교육원에서 실시하는 입학 테스트만 통과하고 수업료만 내면 학력 무관 누구나 받아주며 사실상 단기 과정을 수료한다는 측면에서 정식 학위나 자격증과는 무관한 수료증에 해당합니다.





대학원 TESOL은 석사 학위를 수여한다는 게 차이점 (교육 대학원 교육학 석사와는 완전히 다름). TESOL자격 만으로는, 중등학교 교사가 될 수 없는 대신 학교 보조 교사나 학원 강사 등으로는 지원 가능합니다.

또한 테솔 자격자가 교육 대학원 영어 교육과로 진학 시 경우에 따라 일부 과목을 면제해 줍니다.

그리고 TESOL은 국제 자격 이므로 국내는 물론 해외에서도 유효합니다.

수업의 질적인 면에는 평가가 어려우나 양에서는 확연한 차이가 있습니다.

영어 교육과의 경우 일반 영어, 영어학, 영미 문학, 영어 교육학의 4개 하위 범주를 교과목으로 취합니다.

반면에 TESOL 과정은 이들 중 영어 교육학의 한 가지 만을 취급하며 그 내용 또한 매우 압축된 형태로 전달됩니다.

매우 제한적인 부분 만을 배우기 때문에 사실상 TESOL 과정 만으로 전문적인 영어 교수 능력을 습득하기란 어려움이 있습니다.

그러나 TESOL은 이론적인 부분에 대한 교육의 비중이 높은 영어 교육 과와 달리 실제 현장 교육을 위한 마이크로 티칭에 주안점을 두기 때문에, TESOL을 수료한 강사들이 정규 영어 교사에 비해 오히려 더 나은 수업의 퀄리티를 보여주기도 합니다.

 

한국테솔위원회




Leave a Comment